2009.09.22 02:23

시민단체 여러분들을 위한 Twitter 활용법

요즘 희망제작소에서 운영하는 "NPO경영학교"라는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가치를 여러가지 다른 모습으로 실천하고 계시는 활동가분들을 만나면 풍요로운 느낌이 듭니다.
제가 기여할 수 있는게 뭘까 싶기도 하고, 언제나 멀티플레이어로 뛰셔야 하는 활동가분들이 가장 잘 활용하셨으면 하는 것이 CCL 콘텐츠라고 생각해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은 실제로 도움이 되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원본은 http://cafe.makehope.org/NPOconsulting 에서 가입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만, 익스플로러에서 오른쪽버튼이 막혀있는 상태라, 퍼가기가 어렵다고들 하셔서, 블로그로 옮겨놓습니다.
(Firefox나 Chrome에서는 그런 문제가 없는데 말이죠... ^^)

이 글의 대상은 NGO 혹은 NPO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고, 지난 화요일(9월 8일) 수업이 "웹2.0시대, 온라인을 공략하라"였는데, 뒷풀이자리에서 다들 너무 새로운 것들이 많아서 정신이 없으시다고 하셔서 차근차근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정리해본 것입니다.





여러분들 생각하면서 적어봤어요.
한번 따라해보세요.


1. 트위터가 뭐여?


우선 수업해주신 에델만코리아의 이중대 강사님의 트위터에 방문해보세요.
http://twitter.com/junycap

전국민이 다 follow 한다는 김연아 양의 트위터는 여기
http://twitter.com/yunaaaa

한마디씩 툭툭 날려주시는 삶에 대한 메시지 이외수 선생님 트위터는 여기
http://twitter.com/oisoo

뭔가 메신저에서 대화한거 같이 보이는 짧은 글들이 많습니다.
주니캡의 트위터를 잘 보시면 유용한 기사나 웹사이트 링크들이 연결되어 있구요.
물론 그 외에 사소한 개인적인 일들...
연아양은 뭘 먹는다, 잔다, 도착했다 라는 얘기만 써도 사람들이 열광을 하죠 ㅎㅎ


2. 여기를 다 찾아다니면서 봐야 하나? 구찮아..


자, 그럼 이제 트위터에 가입을 하세요.
https://twitter.com/signup
여기에서 이름, 비번, 이메일을 쓰면 가입이 되구요.

가입이 되었으면 이제 로그인을 한 후,
조금아까 방문했던 주니캡, 연아양, 이외수 선생님의 트위터에 방문해서
이름 아래 있는 "follow"라는 버튼을 누르시고,

트위터 홈(http://twitter.com/) 버튼을 누르시면!!!
내가 로그인 한 상태에서 내가 follow한 사람들의 수다가 마구 올라옵니다.

그러면 나도 한마디 하고 싶죠. 그럼 한마디 가볍게 쓰세요.


3. 뭘쓸까?

우선은 그냥 생각나는거, 오늘 뭐했는지, 뭘 느꼈는지 쓰세요.

"오늘 NPO경영학교에서 트위터라는 걸 알게 됐다. 뭔지 되게 좋아보이는데..." 이런게 전형적인거죠.
블로그는 아티클 하나를 써야 하기 때문에 쓰고 고치고 다시보고 해야 하지만 트위터는 140자의 매력이 있어요.
그래서 어른들 세대에서 더 활성화되고 있다는.... ^^

요즘 인터넷을 보면 사소하고 개인적인 정보가 흘러넘칩니다.
'뭐 이런것까지 올리나?'라고 하는 것들이 무지 많죠.
하지만 웹2.0 시대의 가치는 '이런거라고 못올릴 이유가 뭐야?'라는거죠.
그리고 딱딱한 정보만 올리는 것보다는 개인적인 일상을 올리면 더 매력적으로 보이거든요.


4. 좀 익숙해지시면

아는 분들의 트위터에 방문하면, 그사람을 follow하거나 그사람이 follow하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어요.
다 끼리끼리 만나기때문에, 한사람만 알게되면 금세 아는사람들을 모두 follow할 수 있구요.
다들 요즘 뭘하고 사는지 무슨 고민을 하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더 친해지기 쉬워지겠죠.

그러면 각자 일터에서 하고 계시는 중요한 정보를 가끔씩 올려보세요.
어느정도 네트웍이 쌓이면 홈페이지에 올리는 것보다 입소문도 빨리 나고,
좋은 정보를 많이 트위팅하면 많은 사람들이 follow하겠죠.


5. 뭔가.. 좀 더 필요해..
비영리단체분들만 모여있는 곳은 없나요? 우리도 소셜 네트워킹 하고 싶어요.

비영리단체를 위한 트위터 서비스 - NGO트위터라운지(http://source.itcanus.net/twitter/)에 방문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트위터API를 활용한 NGO트위터라운지를 오픈하였습니다(http://itcanus.net/18949) 이걸 한번 보시구요.
NGO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들이 여기에 등록하시면 각자 재잘거리는 소식을 보실수 있어요.



제 트위터는 http://twitter.com/netstrolling 이구요. (아앗.. 그래도 공개하려니 부끄..)
CCKorea 트위터는 http://twitter.com/cckorea 입니다.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미영이 작성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rackback 1 Comment 1
  1. clarisonic 2013.07.26 20:39 address edit & del reply

    창밖을 봐 바람에 나뭇가지가 살며시 흔들리면 네가 사랑하는 사람이 널 사랑하고 있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