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22 13:04

비움과 채움 (티스토리 플리커 플러그인 테스트)


비움1
비움1 by netstrolling 저작자 표시

채움1
채움1 by netstrolling 저작자 표시



비움2
비움2 by netstrolling 저작자 표시

채움2
채움2 by netstrolling 저작자 표시

at Narita Airport, 2009 summer


티스토리의 플러그인 "Flickr 이미지넣기" 를 설치하면, 합법적으로 공유된 Flickr의 CCL 이미지를 검색하여 블로그 글에서 사용할 수 있고, 자동으로 CCL 콘텐츠의 저자와 출처를 표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더불어 Flickr 계정을 연결하면 자신이 찍은 이미지를 블로그에서 검색하여 사용할 수 있다.

CCL 콘텐츠를 사용할 때 가장 번거로운 일 중 하나는, 저작자의 출처를 표시하는 것과 각 저작물의 라이선스 조건을 확인하는 것인데, 이 플러그인은 이를 모두 자동으로 해결해주고 있다.

여기서 CCL로 공유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제공자들의 방향모델을 볼 수 있다.
. 사용자들이 공유하겠다고 표시한 콘텐츠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고,
. 공유된 콘텐츠의 검색 API를 오픈하고,
. 검색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메타데이터와 태그에 공을 들여야 한다.

공유된 저작물들의 활용으로 사용자들의 저작물을 풍부하게 만들어줄 여러가지 활용방안 역시 서비스제공자들의 몫이라고 본다.



최근 James Boyle의 <the Public Domain>에서 읽은 인상적인 부분이다.
... 환경운동가들은 사람들이 자연을 '내 연못, 네 숲, 그들의 운하..' 라고 생각하던 것에서 (모두가 영향을 주고 함께 누리는) '환경'이라는 것으로 인지하게 해준것 처럼, 정보공유재운동 역시 콘텐츠를 '내것, 네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모두가 영향을 주고 함께 누리는) '지식, 정보, 문화'로서 인지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 산업기술의 발달이 환경을 위협하자 '환경'의 존재와 가치를 인지하게 된것 처럼, 정보기술의 발달은 지식 영역을 사적으로 소유하게 만들고 팽개쳐버렸다. 그리고, 그것으로 우리는 '퍼블릭도메인'(공공재, 공유재;commons)의 존재와 가치를 인지하게 된다. 이런 깨달음은 그냥 오지 않는다. ...


OPEN
OPEN by mag3737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Trackback 1 Comment 1
  1. oakley sunglasses 2013.07.27 00:07 address edit & del reply

    다른 남자 부르면서 울거면 나한테 이쁘지나 말던지